본문 바로가기
JavaScript

jQuery 사용하지 않고 프로그래밍하기 (ft.Vanilla JS)

by enai 2019. 8. 19.

오늘 부스트코스 웹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4-2 코드 리뷰를 받았다.

(참고: [부스트코스] 웹 프로그래밍 프로젝트4-2

리뷰어님 덕에 요즘은 jQuery를 사용하기보단 순수 JavaScript를 사용하는 추세라는 걸 알게 됐다.

전에는 jQuery가 사용하기도 쉽고 키보드 치는 것도 짧아서 자주 썼는데, 지금은 순수 JavaScript 연습할 겸 jQuery 사용을 자제하고 있는 중이었다.

마침 또 jQuery 사용을 줄이는 추세라니 신기했다.

jQuery가 확실히 간편하긴 하지만, 이젠 jQuery에서만 지원하던 메서드를 JavaScript로 구현이 가능하고, 브라우저 호환성도 많이 좋아지는(우리나라에선 아직이라고 한다) 등의 이유 때문이다.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내용 중, 1. jQuery에 jQuery 인기 하락의 원인을 적어두었다.

 

jQuery 사용을 줄이는 추세인 원인에 대해 좀 더 알아보려고 열심히 구글링 해봤는데, 가장 이해가 잘 된 사이트를 찾았다.

▷ 제이쿼리는 필요 없을 수도 있다?

 

(jQuery) 제이쿼리는 필요 없을 수도 있다?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제이쿼리가 정말 필요한지에 대해 제 의견을 말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현재 제이쿼리의 점유율을 보면 70%가 넘습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지 않는 페이지를 제외하면 90%가 넘습니다. 그리고 신기하게도 꾸준히 유지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www.zerocho.com

 

 

(그런데 찾다 보니 알게 된 게 이런 흐름은 몇 년 전부터 있었고, 내가 이제야 안 것이었다.)

아무튼 jQuery 사용을 줄이고 순수 JavaScript로 대체하기 좀 더 수월하도록 도움을 주는 사이트가 있다. (리뷰어님께서 알려주셨다)

 

YOU MIGHT NOT NEED JQUERY

 

You Might Not Need jQuery

jQuery and its cousins are great, and by all means use them if it makes it easier to develop your application. If you're developing a library on the other hand, please take a moment to consider if you actually need jQuery as a dependency. Maybe you can inc

youmightnotneedjquery.com

 

 

 

p.s)

예전에 구글링 하다가 '바닐라 자바스크립트로 구현한~'이라는 제목을 보고 바닐라는 또 무슨 라이브러리인지 궁금해서 들어갔는데, 순수 JavaScript로 구현되어 있어서 당황한 적이 있다.

Vanilla JS가 순수 JavaScript를 말하는 것이었다. Vanilla(바닐라)는 '평범한'이라는 뜻이다. 굳이 왜 Vanilla라는 이름을 붙여서 부르나 싶었는데, jQuery, React 등 역시 자바스크립트 기반 라이브러리라서, 이들과 명확히 구분하려고 붙인 듯하다.

 

 

댓글